모바일 메뉴 닫기
 

동서문명연구소

Institute for the Study of the Eastern and Western Civilization | 동서문명연구소

동서문명연구소는 전쟁과 전쟁사 분야의 허브 연구소가 될 목적으로 설립되었고, 현재 사회 각층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인문학적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주도하고 있다.

기관 소개

충남대학교 동서문명연구소(소장 허현)는 전쟁과 전쟁사 분야의 허브 연구소가 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동서문명연구소는 2009년 2월 22일 “문명의 전개와 교류”라는 주제 아래 창립학술대회를 열었으며, ‘전쟁과 문명’이라는 주제 아래 월례 문명포럼을 진행하고,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동서문명연구소는 2008년 공군대학에서의 시민인문강좌(“글로벌 시대의 인문학”)와 2009년 육군대학에서의 시민인문강좌(“군과 소통하는 시민인문학”), 2010년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의 시민인문강좌(“군과 함께 하는 희망의 인문학 - 전쟁과 평화, 테크놀로지와 휴머니즘, 국가와 시민사회”), 2011년 대전시 유성구의 시민과 군인을 대상으로 한 시민인문강좌(“시민과 군이 소통하는 전쟁과 평화의 인문학”), 2012년 대전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시민인문강좌(“인문학의 위안·고통과 좌절을 넘어 치유와 희망을 향해”), 2013년 대전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시민인문강좌(“빛과 환희의 인문세상”)를 주관하였다. 동서문명연구소는 2012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하에 연구프로젝트 ‘전쟁과 문명 - 생태인문학적 전쟁사 연구’를 진행 중이다. 2014년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일’을 주관하여, 청소년들이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인문학과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였다.

위치 및 전화번호

충남대학교 인문대학 320호 / 042-821-53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