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도덕윤리 연계전공

도덕윤리학과

  • 주관학과 : 철학과
  • 참여학과 : 교육학과

도덕윤리학과의 필요성

철학과에서는 전공과목과 더불어 교직과목을 수강하고 있다. 교직 이수자는 기본적으로 학년 정원의 30%로,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특히 2002년부터 ‘도덕·윤리 연계전공’을 주관함으로 인해 ‘철학 교직’과 더불어 ‘윤리 교직’까지 이수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로 인해 철학과는 충남 윤리교육의 중심적 역할을 수행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교육목표

도덕윤리전공은 청소년들이 자유민주국가의 국민으로서 우리나라의 역사·문화적 전통과 국가·사회적 현실에 대한 이해 및 미래사회에 대한 예견 등을 바탕으로 자아실현과 인격완성을 할 수 있도록, 더 나아가 국민공동생활의 향상 및 조국의 발전과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윤리관을 스스로 정릭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줄 중등학교 도덕·윤리교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 아래 본 전공은 미래의 도덕·윤리 교사들에게 합당한 폭넓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하여 철학, 동·서양윤리사상 등 인문·사회과학분야의 다양한 내용들을 체계화시켜 교수하고 있다.

졸업후 진로

본 전공 졸업생들은 일반적으로 일선 중등학교의 도덕·윤리과 교사로 진출하며 본인의 희망과 노력에 따라서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이 영역에 대한 연구를 계속할 수 있는 길도 열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