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인문대학(W7) 320호, [2024학년도 ~ 2025학년도 주관학과: 사학과] 042)821-5391

대학원 전공 참여학과 소개

인문대학 불어불문학과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인문대학 일어일문학과

인문대학 사학과

글로벌문화콘텐츠학 전공

21세기에 이르러 문화는 휴머니즘 그 자체이며, 예술·인문학의 원천이며, 과학기술임과 동시에 미디어정보기술의 맹아이다. 문화의 세기를 이끄는 선두주자 학문영역인 문화콘텐츠는 환경, 생명공학, 정보통신과 함께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간주되고 있어 무한한 확장력이 예상된다. 그에 따라 문화콘텐츠 시장에 집중될 산업역량과 가치에 대한 평가는 문화콘텐츠학 분야의 연구 및 전문 인력 수요의 점차적 증가를 요청하는 바이다. 이러한 시대적 학문풍토를 점유하고자 지역거점 종합대학교로서 본교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온전히 활용하여 문화콘텐츠학 분야의 수준 높은 교육 및 연구를 학제적으로 추진하고, 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전반을 담당할 전문 인력 양성에 목표를 둔다. 아울러 충남대학교 지역문화콘텐츠 연구소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프로젝트에 학생들이 참여하여 실무 위주의 교육도 접하게 될 것이다.

글로벌문화콘텐츠학 교수진 소개

강혜근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중국문자학, 중국어어법 등
  • 주요 담당 교과목 : 인문학&음식문화콘텐츠, 중국문화콘텐츠분석Ⅱ

이근석

  • 학위: 충남대 문학사, 북경대 문학석사, 북경대 문학박사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비교문학, 비교문화, 대중문화연구
  • 주요 담당 교과목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중국문화콘텐츠분석 I, 중국문화콘텐츠분석Ⅱ

박윤덕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프랑스 혁명사, 서양 근대사
  • 주요 담당 교과목 :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1, 서유럽 문화콘텐츠분석2, 인문정보와 문화콘텐츠

김은정

  • 학위: 충남대학교 문학사, 동북대학교(일본) 석사, 동북대학교(일본) 박사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일본고대사
  • 주요 담당 교과목 :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I

박문규

  • 학위: 충남대학교 문학사, 오를레앙 대학교 문학석사, 파리대학교 언어학박사
  • 연구분야 : 도시재생, 축제 기획, 문화관광 기획
  • 주요 담당 교과목 : 문화콘텐츠학개론, 문화콘텐츠 제작,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연구론, 지역문화와 콘텐츠개발, 인문정보와 문화콘텐츠, 사진문화콘텐, 에듀테인먼트개발론

차지연

  • 학위: 서울대학교 문학사, 서울대학교 문학석사, 프랑스 파리7대학 문학박사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프랑스 문학, 현대 프랑스 문화 이론 등
  • 주요 담당 교과목 : 문문콘텐츠분석, 현대문화예술론 등

윤혜영

  • 학위: 충남대학교 문학사, 일본 니가타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 일본 니가타대학교 대학원 문학박사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일본근대문학, 일본현대문학, 한일비교문학, 일본문화, 한일비교문화
  • 주요 담당 교과목 : 인문학&음식문화콘텐츠,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I, 문학콘텐츠분석, 축제콘텐츠개발, 한류와 콘텐츠, 도시이미지와 스토리텔링 등

김학순

  • 학위: 고려대학교 문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ㆍ문학박사수료, 일본 쓰쿠바대학교 대학원 문학석사ㆍ문학박사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일본근세문학, 한일고전비교문학, 일본서브컬처, 전근대한일비교문화
  • 주요 담당 교과목 :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I, 문학콘텐츠분석, 지역문화와 콘텐츠개발,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주현진

  • 학위: 충남대학교 문학사, 파리8대학 문학석사, 파리8대학 문학박사
  • 연구분야 : 프랑스현대문문학, 근현대 비교문학, 문예비평
  • 주요 담당 교과목 : 동서예술이론 비교분석, 문화콘텐츠와 광고,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 I, 신화/설화와 문화콘텐츠I

향후 비전 및 진로

문화콘텐츠 기획 및 개발전문가

  • 인문사회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축제‧공연‧전시 등 문화상품 기획 및 생산
  • 문화콘텐츠 관련 정부기관, 연구소, 지자체 정책 및 운영 담당
  • 문화콘텐츠 시나리오작가

문화콘텐츠 이론 및 교육전문가

  • 문화콘텐츠의 기반이 되는 문학, 조형예술, 전통예술, 공연예술 분석 및 교육
  • 대학 및 문화콘텐츠 교육기관에서 교육 담당
  • 방송, 영상제작, 게임 등에 활용될 디지털 DB 전문인력
  • 문화비평가

교육과정

  • 미래지향적인 문화콘텐츠학전공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 참여 학과와의 협동으로 문화콘텐츠학 연구 주제 개발
  • 문화콘텐츠산업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과의 협력으로 맞춤형 교육 과정 수행

현장실습 및 실무 교육

  • 문화콘텐츠산업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제(MOU) 구축

교육 방법 및 학위수여

  • 프로젝트 위주의 실무형 수업 실시
  • 산학연 공동연구 방식 수업 실시
  • 현장교육을 위하여 문화콘텐츠산업 및 문화예술 관련 기관의 인턴교육 추진
  • 학위명: 문화콘텐츠학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

문화콘텐츠학

  • 문화콘텐츠학개론
  • 지역문화와 콘텐츠개발
  • 다문화 콘텐츠기획
  • 도시이미지와 스토리텔링
  • 동서예술이론 비교분석
  • 대중문화분석과 마케팅
  • 디지털콘텐츠기획론
  • 레저스포츠와 콘텐츠
  • 문학콘텐츠분석
  • 문화와 예술사
  • 문화유산콘텐츠개발
  • 문화콘텐츠 CEO특강
  • 문화콘텐츠와 관광연구론
  • 문화콘텐츠와 문화정책
  •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 문화콘텐츠비평과 마케팅
  • 문화콘텐츠와 광고
  •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
  •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I
  • 문화콘텐츠와 문화이론
  •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 문화콘텐츠와 심리학
  • 문화콘텐츠제작
  • 문화행정 연구세미나
  •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 사진문화콘텐츠연구
  •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I
  •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II
  • 신화/설화와 문화콘텐츠 I
  • 신화/설화와 문화콘텐츠 II
  • 아프리카문화콘텐츠분석
  • 에듀테인먼트개발론
  • 엔터테인먼트연구론
  • 영상과 문화
  • 인문정보와 문화콘텐츠
  • 인문학&음식문화콘텐츠
  •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
  •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I
  • 중국문화콘텐츠분석 I
  • 중국문화콘텐츠분석 II
  • 중국철학과 문화콘텐츠
  • 축제콘텐츠개발
  • 콘텐츠와 문화철학연구
  • 테마파크연구론
  • 한국민속과 문화콘텐츠
  • 한국신화(설화)와 상징해석
  • 한국전통문화콘텐츠분석
  • 한국현대문화콘텐츠분석
  • 한류와 콘텐츠
  • 현대문화예술론

필수과목

문화콘텐츠학 개론 (Introduction to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학 입문을 위한 개론. 문화콘텐츠란 무엇인가?

지역문화와 콘텐츠개발 (Local Culture and Contents Planning)

지방자치제도가 점차 자리잡음에 따라 각 지역의 문화산업을 활성화시키고, 다양한 문화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이에 관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각 지역 특성에 맞는 지역문화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고자 한다.

핵심과목

다문화콘텐츠기획 (Multi-cultural Contents Planning)

다문화 콘텐츠의 정의, 개발의 필요성, 개발 방향과 방안을 연구한다.

도시이미지와 스토리텔링 (City Image & Culture Contents)

도시의 장소성을 구축하기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분석한다. 구체적으로 공공미술 프로젝트, 관광루트, 에코뮤지엄 등과 같은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 전략이 어떤 방식으로 도시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활용되는지 예시를 분석한다.

동서예술이론 비교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Art Theory between East and West)

구체적인 예술작품들을 통하여 동서예술이론의 차이와 유사성을 연구 조사한다. 그것이 어떤 생활방식과 사고방식의 차이에서 유래하는지를 비교 연구한다.

대중문화분석과 마케팅 (Research on Mass Culture and Marketing)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대중문화의 흐름과 문화콘텐츠를 향유하는 문화 소비자의 트랜드를 분석한다.

디지털콘텐츠기획론 (Digital Contents Planning)

상호작용성(Interactivity)과 가상현실(Virtual Reality)를 기반으로 멀티미디어를 통합하여 산출하는 디지털 콘텐츠 기획에 필요한 기초 연구.

레저스포츠와 콘텐츠 (Leisure and Contents)

최근 문화콘텐츠 연구에 있어서도 힐링과 웰빙의 개념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힐링문화와 스포츠문화를 기반으로 한 전략적 콘텐츠 개발과 레저스포츠콘텐츠 향유에 대한 정책연구 및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문학콘텐츠분석 (Analysis of Literary Contents)

문학과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연구하고 발굴하는 세미나. 수강생의 요구에 의해 국내의 특정 작가, 작품, 문학사조에 관한 개별 주제를 심화하여 진행한다.

문화와 예술사 (Culture and Art History)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 문화의 흐름과 예술의 경향을 살펴보고 주요 관련 사상 및 이론들을 이해한다.

문화유산콘텐츠개발 (Cultural Heritage and Contents Development)

유적과 건조물, 기록유산, 자연유산을 포함한 세계유산으로부터 놀이와 의식, 무예, 공예기술, 음식 등의 무형유산에 이르기까지 역사적, 예술적, 학술적 가치가 높은 국내 외 문화유산을 탐방과 답사를 통하여 콘텐츠로 개발 가능성을 모색한다.

문화콘텐츠 CEO특강 (CEO's Special Lecture on Cultural Contents)

문화 산업 현장의 최일선에서 활약하는 최고경영자를 청빙하여 문화 산업계의 생생한 현장 경험 및 노하우를 특강 형식을 통해 습득하여, 학생들이 직․간접적으로 최대한 현장에 밀착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이로 인해 학생들의 졸업 후 진로 모색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콘텐츠와 관광연구론 (Cultural Contents and Tourism Research)

21세기 지역개발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관광개발 전략 수립과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구체적인 사례를 연구한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정책 (Culture Content and Cultural Policy)

20세기 말 정보혁명에서 비롯된 디지털화는 우리 사회생활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비중있는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공공재로서의 문화콘텐츠에 관한 개념이 강력하게 대두되고, 콘텐츠 관련한 문화정책이 급속히 마련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토대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와 커뮤니케이션 (Cultures and Communications )

한 사회 내 계층 별로 상이한 의사소통 방식과 세계 각 국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살펴본다.

문화콘텐츠비평과 마케팅 (Research on Cultural Contents Critics and Marketing)

문화콘텐츠 기획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된 유사 콘텐츠들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유사콘텐츠들이 산업화되어 유통되는 과정을 추적 분석한다.

문화콘텐츠와 광고 (Cultural Contents and Advertisement)

문화콘텐츠와 멀티미디어 매체를 이용한 광고 콘텐츠를 분석한다.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 (Cultural Contents and Cultural History I)

문화콘텐츠의 이해를 위한 문화사 연구

문화콘텐츠와 문화사 II (Cultural Contents and Cultural History II)

문화콘텐츠의 이해를 위한 문화사 연구

문화콘텐츠와 문화이론 (Cultural Contents and Cultural Theory)

문화콘텐츠의 이해를 위한 문화이론 연구

문화콘텐츠와 스토리텔링 (Culture Contents and Storytelling)

문화 속 콘텐츠를 도출하는 과정과 스토리텔링 개발사례연구

문화콘텐츠와 심리학 (Cilture Contents & Psychology)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소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심리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특히 게임 콘텐츠와 관련된 소비자들의 심리와 중독 문제를 분석하고 고찰한다.

문화콘텐츠제작 (Culture Contents Creation)

훌륭한 문화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한 기획, 과정, 기법을 공부한다.

문화행정 연구세미나 (Culture Administration Seminar)

문화산업 성장을 추구하는 문화행정에 대한 이론 연구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Media and Storytelling)

다양한 미디어 속의 시나리오 구조를 분석하여 콘텐츠의 컨셉 설계와 기획단계에서 스토리텔링을 제공

사진문화콘텐츠연구 (Photograph and Cultural Contents)

문화콘텐츠를 구성하는데 사진이 어떻게 개발되고 활용되는지 연구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 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West Europe I)

서유럽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한다.

서유럽문화콘텐츠분석 I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West Europe II)

서유럽 지역의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한다.

신화/설화와 문화콘텐츠 I (Myth/Legendary Literature and Cultural Contents I)

동양의 신화/설화와 종교가 예술 분야에 끼친 영향과 시대별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살펴본다. 수강생들의 요구에 의해 지역별, 문화별로 세분해서 개설한다.

신화/설화와 문화콘텐츠 II (Myth/Legendary Literature and Cultural Contents II)

서양의 신화/설화와 종교가 예술 분야에 끼친 영향과 시대별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살펴본다. 수강생들의 요구에 의해 지역별, 문화별로 세분해서 개설한다.

아프리카문화콘텐츠 분석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Africa)

아프리카 지역의 전통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비평하는 세미나.

에듀테인먼트개발론 (Edutainment Development)

교육과 오락을 결합시킨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개발

엔터테인먼트연구론 (Study on Entertainment Development)

21세기 대중문화산업과 콘텐츠를 결합시킨 문화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개발사례를 연구한다.

영상과 문화 (Cultures and Films)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예술성 높은 극영화를 통해 해당 영화가 생겨난 문화적 배경과 상징, 구성안 그리고 영화문법들에 대해 분석한다.

인문정보와 문화콘텐츠 (Cultural Information et Culture Contents)

인문학적 지식을 문화상품화하는 사고와 전략을 공부한다.

인문학 & 음식문화콘텐츠 (Humanities & Food cultural contents)

세계 음식 문화 콘텐츠를 인문학 (문화, 역사,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본다.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Japan I)

일본의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일본문화콘텐츠분석 I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Japan II)

일본의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중국문화콘텐츠분석 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China I)

중국의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중국문화콘텐츠분석 II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China II)

중국의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중국철학과 문화콘텐츠 (Chinese Philosophy & Culture Contents)

중국철학(노자사상 or 주역)에서 나타난 감성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분석하고 문화콘텐츠 활용 가능성을 탐구한다.

축제콘텐츠개발 (Development of Festival Contents)

여가문화트렌드로 떠오른 축제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수용되며, 축제를 어떻게 기획할 것인가를 탐구

콘텐츠와 문화철학연구 (Study on Contents and Culture Philosophy)

문화가 갖는 기술(예술), 실천(도덕), 학문(이론) 종교의 차원을 고려하고 문화의 유형과 형식 그리고 내용을 연구조사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 개발의 안목을 넓힌다.

테마파크연구 (Study on Theme Park)

테마파크의 정의, 특성, 콘텐츠를 분석한다.

한국민속과 문화콘텐츠 (Korean Ethnology and Cultural Contents)

한국의 굿 문화, 동제, 전통 축제 문화 콘텐츠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한국신화(설화)와 상징해석(Hermeneutik of Korean Myth (Legend) and Symbol)

한반도의 각지에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는 신화(설화)와 그 속에 담긴 상징들을 수집, 분류, 분석, 비교, 종합 한다. 그것을 현대인이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로 재구성해본다.

한국전통문화콘텐츠분석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Traditional Korea)

한국의 민속 문화콘텐츠를 분석하고 탐구. 특히 한국 전통 복식 문화와 규방 문화(규방공예와 천연염색) 관련 전통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분석한다.

한국현대문화콘텐츠분석 (Analysis of Cultural Contents in Contemporary Korea)

오늘날 한국사회에서 유통되고 있는 문화콘텐츠의 원형을 분석하고 비평하는 세미나.

한류와 콘텐츠 (Korean Wave and Contents)

1990년대 중반 이후, 한류(韓流)가 우리 곁에 왔다. 그러나 한류는 우리 정부나 사회의 '기획'에 의한 것이 아니었다. 한류에 대한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아시아인, 또 세계인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한류'(韓流)를 넘어 '합류'(合流) 콘텐츠를 연구하는 것을 본 과목의 목표로 한다.

현대문화예술론 (Study on Modern Culture and Art Theory)

문화콘텐츠 이론의 근본이 되는 현대문화예술의 전개와 발전 양상을 현대철학의 흐름을 통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