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중어중문학과

학과사무실 위치 및 전화번호

인문대학(W7) 312호, 042)821-5361

중어중문학과 교수진 소개

강혜근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중국문자학 및 중국어법
  • 주요 담당 교과목 : 고문법특강, 고문자학연구, 중국자서연구, 중국어의미론연구, 설문연구, 중국문자학 등

박영종

  • 연구 및 논문 지도 분야 : 중국문학
  • 주요 담당 교과목 : 중국소설연구, 명청소설연구, 번역실습1, 중국소설이론 등

중문학 전공

중문학은 박사과정으로 중국문학 전반을 연구하고 석사학위 과정의 특정 분야 전공자가 자신의 연구 분야를 심화 연구할 수 있는 과정이다. 그 세부적인 범위는 중국고전문학에서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시가, 산문, 소설, 희곡, 비평 등을 망라한다.

중어학 전공

중어학은 박사과정으로 중국어학 분야 전공자를 대상으로 통사론, 형태론, 음운론을 망하고, 고대에서 현대의 이르는 중국어학 전반을 통시적, 공시적으로 접근하여 폭넓고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 기회를 제공하여 장차 이 분야의 역량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중어문학 전공

중어문학은 석사학위 과정으로 중어문학 전반을 공부하고 연구한다. 이 전공은 중국어학과 중국문학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어학은 기본적인 언어학 이론, 통사론, 형태론, 음운론 등 중국어학 전반을 연구하여, 중국문학은 중국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각 장르별로 연구하여 장차 중국어문학을 연구하는 학자로서 능력과 자질을 배양한다.

한/중어 통·번역 전공

한/중어 통·번역은 석사학위 과정으로 한국과 중국 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크게 증대하면서 점자 수요가 증대되는 한/중어 통·번역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통번역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과정이다. 한국어와 중국어의 상호 통역 및 번역 능력을 함양하며 번역의 기교를 숙달시키고. 또 이를 위한 학문적 이론을 탐구한다.

향후 비전 및 진로

최근 우리나라가 중국과 무역 규모와 인적교류가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이 분야 인재가 필요하다. 대학원 졸업생은 대 중국 관계 전문직, 각종 기업체, 교사, 공무원, 언론인, 외교원, 학계와 연구 분야의 교수, 연구원으로 진출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