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고고학과

소개

고고학은 과거 인간이 남긴 흔적 즉, 유물ㆍ유적 등의 물질자료를 통해서 고대 인류의 문화를 복원하고 해석하는 학문이다.문자기록이 없던 선사시대를 연구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역사시대에 들어와서도 무덤이나 건물지를 비롯한 여러 역사적 물질자료를 통해 문헌만으로는 밝힐 수 없는 역사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음으로 학문의 시간폭과 활동영역이 대단히 넓다.

  • 고고학과의 목표
고고학은 야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실증적인 경험과학의 하나이다. 이에 연구자료인 유적과 유물은 좁게는 지역의 역사를 밝힐 수 있는 향토사 자료이고 넓게는 세계화시대의 우리 민족의 역사를 규명하는 중요한 문화유산이므로 일반인들의 커다란 관심의 대상이기도 하다. 역사와 문화 등 폭 넓은 교양에 대한 일반의 향유 욕구는 현재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미래에는 문화산업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충남대 고고학과의 목표도 이러한 역사인식에서 출발하며, 체계적인 훈련과 연구를 거쳐 전문적인 고고학자를 배출하여, 나아가 지역을 넘어 세계속의 한국에 대한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고취하고 우리 문화산업이 나아갈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고고학과의 구성
우리 학과는 1991년도에 개설되어 현재 5명의 교수진과 학부를 포함하여 석ㆍ박사과정까지 모두 갖추어진 학과이며, 전국적으로는 충남대 고고학과를 포함해 단 2곳밖에 없어 그 규모와 다양성의 측면에서 최고수준의 고고학연구 및 교육기관이다.
또한 교수님들의 연구영역이 구석기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매우 다양하며, 한국ㆍ중국ㆍ일본ㆍ미국ㆍ유럽에 이르기까지 그 연구대상지역 또한 광범위하다. 따라서 정규 교과과정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양한 교과목을 심도있고, 체계적으로 들을 수 있다.

졸업후 진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전문교직의 길을 걷거나 박물관․문화재연구소 등의 연구기관이나 행정관서의 문화재 관리업무의 전문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또 고고학.미술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인이 될 수 있다.

교수진 소개

고고학과 교수진 안내표
교수명 학위명 전공 전화번호 이메일 홈페이지
박양진 철학박사 중국고고학 821-6384  
우재병 철학박사 일본고고학 821-6385    
유용욱 철학박사 구석기고고학 821-6386  
황재훈 문학박사 청동기고고학 821-6388  
이성준 문학박사 백제고고학 821-6383  
touch slide

학과 위치 및 연락처

인문대학(W7) 404호 ☏ 042)821-6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