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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발전계획

발전계획 수립과정

인문대학은 시대적 요구와 자발적 필요에 의해 인문대학 장기발전계획을 수립했다. 먼저 인문대학 내 12개 학과(국어국문학과, 영어영문학과, 독어독문학과, 불어불문학과, 중어중문학과, 일어일문학과, 한문학과, 언어학과, 사학과, 국사학과, 고고학과, 철학과)가 학과별 장기발전계획서를 작성하였고, 이를 종합하여 인문대학 공동의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인문대학의 장기발전계획은 세 단계의 과정을 거쳐 수립되었다. 먼저 인문대학 12개 학과의 자체평가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인문대학의 현재의 상황을 진단하고 강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였다. 인문대학의 자체평가는 학과별 자체평가를 종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는데, 12개 학과는 학과별 평가 계획을 수립한 뒤 학생들을 상대로 설문을 통해 학과에 대한 인식 구조를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분석하여 인문대학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였다. 발전 방향과 목적을 정리한 뒤, 마지막으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고,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다양한 방법과 대책을 모색하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1. 학과별 자체평가

    학과별 자체평가

  2. 인문대학 자체진단

    인문대학 자체진단

  3. 인문대학 비전과 목표 설정

    인문대학 비전과
    목표 설정

  4.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비전과 목표

1.인문대학의 비전

각 학과의 자체평가 및 발전계획을 분석한 결과, 인문학의 사회적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 거점 대학인 충남대학교 인문대학이 앞장서야 한다는 의견과, 유능한 인문학자를 배출하고 그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연구 차원에서 지도(지원)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제시되었다.
나아가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서 기존에 시대에 뒤떨어지는 학문이 아닌, 사회 주도적인 학문과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인문학도들의 사회적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따라서 인문대학은 근래에 진행되어 왔던 ‘학문’과 ‘교육’ 비전을 바탕으로 하여 다년간의 경험 속에서 습득된 문제점과 개선점을 반영하는 방식으로, 인문학·인문대학·인문학자의 총체적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하는 2015년 인문대학의 비전을 설정하였다.

2.인문대학의 목표

인문대학은 이러한 의견을 바탕으로
①인문학의 질적 성장에 기여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단과대학
②타 대학과 차별되는 특성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단과대학
③실질적이고 효율성 높은 교육을 통해 우수한 사회적 인재를 육성하는 단과대학
④인문학적 지식, 인간본위의 가치관과 같은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를 양육하는 단과대학으로 성장해 나갈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그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문대학의 목표 - 01. 기업과 연계한 실용적인 취업시스템 구축, 02. 인문학적 소양과 실질적 역량을 겸비한 인재 육성, 03. 전공 교과의 특성화 복수전공 장려, 04. 국내외 우수 학생의 확보 및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재 육성

인문학 발전을 위한 전략

인문대학의 성장과 발전은 인문학의 성장과 발전이 전제될 때 가능하므로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인문학의 위기’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학문으로 인문학의 가치를 고양하고 활용할 방안을 모색해야 함.
가. 인문대학 연구소의 지원보강 및 확대개설
  • - 인문대학에는 인문과학연구소, 백제연구소, 충청문화연구소, 유학연구소 등 인문학 관련 연구소의 인원 및 활발한 연구가 진행 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우수한 성과물을 창출해낸 경우 성과금을 지급하는 등의 제도가 마련되어야 함
  • - 동·서양 문화와 지역문화 및 특색 있는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소를 확대 개설하며, 연구소를 특성화하고 전문성을 강화해야 함
나. 인문학적 가치 확산 및 인식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확충
  • - 인문학 포럼, 시민인문강좌, 이공계 연구원을 위한 인문학 강좌 등 인문대학에서 시행 중이거나, 과거 시행했던 다양한 인문학 강좌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되 유능 강사진을 확보하고 보다 다양한 분야의 강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 - 지역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일어일문학과의 ‘일본문화 체험교실’과 같은 기존 프로그램을 보완하고, 인문대학 내에 위치한 한국어교육원과 같은 기관을 특성을 살려 각 학과와 연계한 외국인 대상의 한국어(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개설
  • - 2011년부터 시행한 ‘인문학테마서평콘테스트’와 같이 충남대생 뿐 아니라 지역사회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를 확대하여 인문학에 대한 관심 유도
다. 학과별 맞춤 취업프로그램 개발
  • -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등은 맞춤식 취업/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런한 방식을 타 학과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 전통적, 소극적 방식이 아니라,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