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기록학과

기록관리학 전공

대학원 협동과정 기록관리학전공은 한국의 기록유산을 보존, 발굴, 평가, 정리하고, 국가기관과 공공기관 및 민간기관의 운영 과정에서 생산되는 각종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관리하며, 기록학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할 목적으로 현재 석사, 박사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훌륭한 아키비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문서를 수집, 정리, 보관하는 기술적 능력만이 아니라 문서의 역사적, 현재적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선별, 분류하고 평가하며 역사학을 비롯한 학문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열람, 전시)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도 종합적인 학식과 안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본 과정의 연구대상이 되는 기록물들은 그 자체로 생산과 보존, 활용 등 뚜렷한 생애주기(life cycle)를 가지며, 나아가 구술기록과 문자기록, 음성 내지 영상기록, 전자기록 등에 이르는 나름의 역사적 사회적 존재형태를 지닌다. 한편 학문적으로 각 학문 내에서 개별 학문의 질적 향상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과정에서는 행정학, 법학, 역사학, 문헌정보학을 포함한 인문 사회과학 분야의 지식, 그리고 전자 기록 시대에 필요한 시스템 관리 등 수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설해 놓고 있다. 학생들은 재학 중 국내외의 각급 기록관리기관으로 현장 실습 및 연수 과정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받는다. 본 과정을 졸업한 후에는 주로 관련 기관에서 기록을 관리하거나, 연구기관에 머무르며 기록학을 연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학과연혁

  • 충남대학교 대학원 기록학과는 문헌정보학과, 국사학과, 사학과 3개 학과간의 협동과정으로 2000년 개설되어 석사과정을 신설
  • 2013년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석·박사과정을 운영 중임

교수현황

기록학과 교수현황표
직급 성명 세부전공명 E-mail
교수 김순희 문헌정보학
부교수 곽승진 문헌정보학
부교수 이성숙 문헌정보학
부교수 김성원 문헌정보학
교수 오상희 문헌정보학
교수 차전환 서양고대사
부교수 정순모 동양중세사
조교수 박윤덕 프랑스혁명사
부교수 허현 미국사
교수 김수태 한국고대사
부교수 허종 한국현대사
touch slide